본문 바로가기

Activity/책 리뷰

[리뷰/책] 구글 앱스 스크립트 완벽 가이드

반응형

한 줄 요약 : Google Apps 서비스들을 커스터마이징해서 사용하길 원하는 사용자에게 권장


 

자동화. 매크로.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등 운영 환경에 따라 여러 이름으로 불리고 있지만 결국 사용자가 하고자 하는 일을 편리하게 만들고자 하는 것을 도와주는 기능들을 가리키는 용어들이다.

'한글' 문서를 사용할 때는 '메일 머지', 엑셀(Excel) 문서에는 'VBA(Visual Basic for Applications)'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자동화 기능들은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주었지만 불편함도 있었다. 예를 들면, 한 컴퓨터에서 만든 VBA기능을 적용하려면 일일이 VBA코드를 전달해야만 한다. 

 

지금은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들이 보급이 되면서 1명의 사용자가 N개의 장치(스마트폰, 노트북, 데스크탑, 태블릿 등)를 통해 소프트웨어들을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게다가 이런 소프트웨어들을 이용하여 작성한 문서, 프로그램들을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기도 편리하다. 대표적으로 Google Apps가 있다.

Google Apps 제품들

Google Apps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SaaS(Software as a Service) 제품이다.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 어느 장비에서든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Google Apps는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프로그램에 원하는 기능들을 추가하거나, 특정 시기, 특정 상황에만 원하는 동작을 하게 할 수도 있다. 스크립트는 수정을 하더라도 공유를 위해 무언가를 할 필요가 없다. 최초 공유를 한 이후 어떤 수정이 이뤄지는 경우 바로바로 반영이 되기 때문이다. 

 

만약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다면(특히, 자바스크립트)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것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다. 스크립트가 자바스크립트와 거의 같기 때문이다.


이번에 리뷰하려는 '구글 앱스 스크립트 완벽 가이드'는 Google Apps의 제품에 사용가능한 스크립트를 알려주는 책이다.

구글 앱스 스크립트 완벽 가이드

책의 구성은 크게 두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1. 스크립트 작성을 위해 필요한 스크립트 편집기, 스크립트 기본 문법에 대한 안내

2. Google Apps 제품들(Google Sheet, Gmail, Google Drive, Google Calendar, Google Docs, Google Presentation, Google Forms, 번역)을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활용하기

 

스크립트 편집기, 스크립트 기본 문법에 대한 내용은 책에서 약 40%정도의 분량이다. 나는 프로그래밍 경험이 있어서 읽고 따라하는 것에 큰 어려움이 없었다. 프로그래밍 경험이 없더라도 꼼꼼하게 설명을 하고 그림자료, 실습 코드를 포함하고 있어서 어려움이 없을 것 같다.    

 

마찬가지로 Google Apps 제품에 스크립트를 적용하는 부분도 쉽게 따라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위 사진은 '9장 Gmail' 내용 중 일부다. 책 제목이 '구글 앱스 스크립트 완벽 가이드'인 것처럼 사용할 수 있는 스크립트 목록을 나열하여 설명하고, 스크립트를 연습해보는 예제가 있다. 그리고 예제를 이용하여 테스트도 진행한다. 스크립트 클래스를 하나씩 설명하는 것 보다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메일만 추출해서 내용 다운로드하기' 같은 저자의 활용 팁이 있다면 더 좋았을 것 같다. 물론 기본기가 탄탄하다면 응용하는건 가능하기 때문에 문제는 없다. Google Sheet, Google Drive 등 다른 제품들에 대한 내용 구성도 비슷하다. 

 

책을 리뷰하며 구글 앱스 스크립트에 대해 몰랐던 내용을 알 수 있어서 좋았고, 앞으로 메일, 드라이브는 스크립트 코드로 자동 필터링 되도록 해보려고 한다. 약 700페이지에 달하는 '구글 앱스 스크립트 완벽 가이드' 책을 따라서 하나씩 문제를 풀다보면 가능할 것이라 생각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리뷰를 위해 한빛미디어에서 책을 제공받았지만 주관적인 생각을 그대로 적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