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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세미나 & 특강/개발

170701_오픈소스 개발자의 공부방법_강대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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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자 : 강대명, charsyam@naver.com

 

1. 공부방법

1만 시간의 법칙에 따르면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일이든 10,000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 전달된 것이다. 시간만 때우면서 10,000시간을 채우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방법으로 채워야 전문가의 경지에 오를 수 있다.

 

1만 시간의 법칙이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어떤 것이든 절대적인 시간 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이며, 그 시간을 올바른 방법으로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에서 럴커라는 유닛은 바닥에서 솟아나는 가시로 상대방의 유닛을 공격한다. 아래의 영상을 보면 공격을 할 때 시작점에서 도착지점까지 시간차를 두고 가시가 솟아난다.

일반인이 럴커의 공격을 피할 떄 어떻게 행동할까? 가시가 내 유닛의 앞에 오기 전 움직이는데서 그칠 것이다. 하지만 프로게이머라면 어떻게 할까? 첫 가시가 보인 뒤 다음 가시가 보일 때 까지의 시간차를 계산하고, 내가 조종하는 유닛에 가시가 도달할 때 까지의 시간을 계산하며, 계산이 끝나면 가시가 닿기 전 유닛을 움직일 것이다.

 

위의 예시처럼 프로게이머처럼 연습하는 것이 1만 시간의 법칙에서 말하는 올바른 방법이다. 똑같은 시간을 투자하더라도 목표가 무엇인지 정하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면서 문제가 생긴다면 해법을 찾고 그 해법에 따른 결과를 분석하여 다음에 발생할 문제에 다시 적용하는 것이다.

 

이 흐름을 '의식적인 연습'이라고 하는데 크게 집중, 피드백, 교정 세 단계로 이뤄진다. 어떤 것을 할 때 집중하고, 무엇이 잘못됐는지, 잘 됐는지 피드백을 받고, 피드백에 따라 교정을 하는 반복되는 과정이다.

 

 

2. 기반지식(context)

프론트엔드 개발자와 백엔드 개발자는 서로 대화하기 힘들어한다. 왜 힘들어 할까?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 째, 내용 자체가 어려운 경우

둘 째, 기반 지식이 부족한 경우

 

프론트엔드 개발자와 백엔드 개발자의 경우 두 가지 모두 해당한다. 서로가 알고 있는 것에 대한 기반 지식이 부족하고, 지식이 부족하니 내용이 어려울 것이고 그 결과 대화가 힘들어지는 것이다.

 

책, 온라인/오프라인 강의, 커뮤니티 참석, 스터디 참석 등 기반 지식을 쌓을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다. 

 

3. 피드백(feedback)

기반지식을 쌓는 방법은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여러가지가 있지만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면 좋은 이유는 피드백 때문이다.

 

피드백을 받지 않으면 본인이 공부한 것이 제대로 공부한 것인지 아닌지 확인이 어렵다. 하지만 피드백을 받는다면 잘못된 것을 교정할 수 있고, 교정된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계속 쌓아 나가면 된다.

 

4. 내가 공부하는 방법

4-1. 회사나 팀이 바뀔때마다 공부해야 하는게 바뀐다. 외부적인 이유 외에도 여러분야에 관심이 많다. 얕고 넓게 아는 것은 다른 일을 할 때 배경지식이 된다.

 

4-2. 공부를 할 때는 새로운 기술을 익히는 것도 좋지만, 그 기술이 왜 나오게 됐는지 배경을 찾아본다.

 

4-3. 나의 공부 방법

새로운 언어를 공부할 때 : 기존에 만들어 본 것을 공부하려는 새 언어로 만들어보기

새로운 기술을 공부할 때 : 공부하려는 기술을 이용한 토이 프로젝트

 

5. 결론

- 절대적인 시간을 투자하는 노력

- 의도적인 연습

- 피드백과 교정

- 제대로 공부하기

- 실패는 시작하지 않는 것보다 훨씬 큰 결과를 남긴다.

 

 

원본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svrRov-SD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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