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책 리뷰

[리뷰/책] 《나의 첫 알고리즘+자료구조 with 파이썬》

반응형

한 줄 요약: 7년만에 출간된  《프로그래머 첫걸음》의 후속작 《나의 첫 알고리즘+자료구조 with 파이썬》!

 

 

《나의 첫 알고리즘+자료구조 with 파이썬》은 2018년 출간된《프로그래머 첫걸음》의 후속작이다.
《프로그래머 첫걸음》은 파이썬 언어를 이용해 비전공자도 쉽게 프로그래밍을 시작할 수 있도록 구성했고, 그래서 주위에 입문서로 추천을 했었던 기억이 있다.

 

후속작도 입문자들을 대상으로 한 좋은 책이다. 《나의 첫 알고리즘+자료구조 with 파이썬》은 파이썬 언어의 문법이나 사용방법은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내용을 풀어내고 있다.



Part 1에서는 재귀, 탐색, 정렬 등 알고리즘을, Part 2에서는 자료구조가 무엇인지, 배열이나 링크드 리스트, 스택, 큐 등의 개념을 설명한다.

 



《나의 첫 알고리즘+자료구조 with 파이썬》이라는 책 제목처럼 처음 배우는 학습자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하고 있고, 내용도 지나치게 어려운 내용은 배제하고 꼭 알아야하는 핵심을 다루는 것에 집중한 구성이 보였다.

Part 1. 알고리즘
알고리즘이란?
재귀(Recursive)
탐색 알고리즘
정렬 알고리즘
문자열 알고리즘
수학(이진수, 비트연산자 등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수학 지식)

Part 2. 자료구조
자료구조란?
배열
링크드 리스트
스택

해시 테이블
이진 트리
이진 힙
그래프

자료구조에서 시간 복잡도 O를 다루는 부분이 기억에 남았다.
예전에 Pope Kim님이 저술한《Hello Coding 프로그래밍》책 카페에서 활동할때가 떠올랐기 때문이다. 카페에 업로드 되는 게시글엔 시간 복잡도를 계산하는데 O(1), O(n) 등 시간복잡도를 보고 '왜 이런 결과가 나오는지 모르겠다'는 질문이 정말 많았다. 《나의 첫 알고리즘+자료구조 with 파이썬》에선 그 부분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어서 입문자에게 더 추천하고 싶다. 시간 복잡도를 도출하는 과정을 상세하게 풀어내고 있기 때문이다.



각 챕터의 끝에는 챕터에서 다룬 용어에 대한 설명과 함께 연습문제가 있다.
공부를 하다보면 용어 자체가 이해가 안돼서 진행을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나의 첫 알고리즘+자료구조 with 파이썬》에서는 친절하게 용어 설명을 해준 것이 눈에 띄었다.
연습문제는 챕터에서 공부한 내용을 실제 코드로 옮겨보는 방식인데 앞에서 설명한 이론을 활용하는 정도여서 부담감이 없었다. 80%는 이론 학습을 통해 알고 있는 내용이고 20%정도를 이론을 응용 적용해보는 정도이기 때문이다.



《나의 첫 알고리즘+자료구조 with 파이썬》에서 '독학 멘토'라는 책 구성이 눈에 띄었다.
'앞으로 어떤 것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라든가, 경력, 면접을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다.



매번 엄청난 분량과 그에 따른 두꺼운 책에 겁먹고 자료구조, 알고리즘 공부를 포기한 기억이 있다면 《나의 첫 알고리즘+자료구조 with 파이썬》을 통해 입문해보면 좋을듯하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리뷰를 위해 한빛미디어에서 책을 제공받았지만 주관적인 생각을 그대로 적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