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책 리뷰

[리뷰/책] 보고서 발표 실무 강의

반응형

한 줄 요약 : 26년차 컨설턴트가 알려주는 발표 멘토링 교재 

 

코로나가 유행하기전엔 개발과 관련된 주제로 외부활동을 하며 발표하거나, 교육을 했었다.
회사에서는 엔지니어, 고객사 담당자를 설득하기 위한 보고서 작성과 발표를 자주한다.

 

학교, 회사를 제외하더라도 발표를 할 기회가 많다.

하지만 발표는 부담스럽다.

발표 자료를 어떻게 구성해야 할 지, 청중 앞에서 실수하지 않을지 걱정되기 때문이다.

 

"다른 것도 마찬가지지만 발표도 많이 해보면 능숙해진다!"

이런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

많이 해봐야 능숙해진다는건 상황마다 임기응변을 할 수 있도록 익숙해진다는 뜻과 같다고 생각한다.

여러 상황에 대한 연습을 한다면 능숙해지는데 필요한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이번에 읽은 '보고서 발표 실무 강의'가 이 기간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보고서 발표 실무 강의

저자는 컨설턴트로 26년동안 근무하며 수많은 고객을 대상으로 회의와 발표를 진행했을 것이고 그것을 패턴화하여 독자가 여러 상황에 적용하기 쉽게 구성했다.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보고서 작성 전 : 보고서의 구조,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보고에 필요한 개념, 논리, 준비 요소를 알아봄
  • 보고서 작성 : 보고를 4가지 유형으로 분류, 각 유형에 맞는 다양한 패턴을 위한 보고서 작성방법을 알려준다
    • 4가지 유형의 큰 유형과 각 유형마다 3가지 세부 유형
  • 보고서 작성 후 : 보고서 발표시 필요한 코칭 내용을 담고 있다
    • '1분 보고' 를 활용한 스크립트 발표 훈련

 


관심있게 읽은 부분은 '분석 보고' 부분이다.

프로그래밍 코드를 작성하고, 버그가 발생한다면 버그가 발생한 이유(Why)와 해결 방안(How)를 내어 놓아야 한다.

무엇이 잘못됐는지, 왜 그렇게 됐는지, 어떻게 조치를 할 것인지를 이야기한다.

이런 이유로 분석 보고는 나에게 가장 필요한 주제였다.

분석 보고라는 큰 주제에는 현상보고를 포함하여 세부 주제로 나뉘어 각 주제에 대한 준비 방법을 알려준다.

12가지 패턴이면 웬만한 상황의 발표는 커버가 가능할 것 같다.

 

이 책에서 눈에 띈 부분은 '스크립트 읽어보기'라는 구성이었다.

발표와 관련된 책들을 보면 발표자료는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만 알려주는데, 이 책은 모의 발표가 가능하도록 스크립트를 포함해뒀다.

 

호흡은 어디서 조절해야 하는지, 억양은 어떻게 뱉어야하는지, 목소리 톤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기록되어있다.

위의 스크립트 사진만 봐도 스피치 전문가가 1:1 코칭을 해준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저자의 스크립트 발표 시연 영상 또는 음성 파일을 제공해줬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글로 이해하는 것과 보고 듣는것과는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한빛미디어 홈페이지의 플랫폼에서 지원이 안된다면 Dev Ground 영상처럼 인프런을 이용하여 적절한 가격으로 제공해주면 수강할 가치가 있는데...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리뷰를 위해 한빛미디어에서 책을 제공받았지만 주관적인 생각을 그대로 적었습니다.












인터파크 책 링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