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책 리뷰

[리뷰/책] <러닝 SQL> 리뷰

반응형

한 줄 요약 : MySQL를 공부하며 Oracle, SQL Server의 문법, 동작도 비교하고 싶을 때 추천하는 책

 

시중에 나온 SQL책을 보면 Oracle SQL을 예제로 한 책이 대부분이다.

RDBMS(Relational DBMS)라는 공통점이 있어서 Oracle, SQL Server, MySQL의 문법이 일부분만 다르다보니 셋 중 하나(또는 다른 RDBMS)를 잘 사용할 수 있다면 MySQL을 배우는데 막힐 것은 없다.

 

문제는 SQL에 입문하려는 입문자다.

MySQL에 막 입문한 경우 인터넷의 블로그에 등록된 예제를 MySQL에서 실행하다보면 예상치 못한 에러를 마주하게 된다.

 

이번에 리뷰한 <러닝 SQL>은 그런 고민을 줄일 수 있다.

러닝 SQL

CRUD(Create, Read, Update, Delete), 조인(Join), 인덱스(Index)와 같은 SQL에 배우는 내용은 다른 책과 비슷하다.

하지만 여러 권의 책 중 이 책을 선택해야 한다면 하나의 차이점 때문일 것이다.


책에서 설명하는 예제는 MySQL을 이용한 예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MySQL과 Oracle, SQL Server를 비교하며 설명하고 있다.

 

이 구성은 두 가지 학습 방법을 이끌어낸다고 생각한다.

1. RDBMS 입문자 : 기본기 학습 후 심화학습 할 때 다른 RDBMS와 비교하기

책을 따라하며 MySQL을 학습한다.

기본기를 바탕으로 복잡한 쿼리를 작성하고 싶을 때 인터넷 검색을 하며 MySQL에서 실행해본다.

에러가 발생한다면 Oracle 또는 SQL Server에서만 실행가능한 기능이 아닌지 의심해본다.

MySQL 이외의 RDBMS에서만 실행되는 쿼리라면 책에서 알려주는대로 MySQL에서 사용가능한 형태로 바꿔본다.

 

2. 다른 RDBMS 경험이 있는 경험자 : 익숙한 부분은 빠르게 넘기며 MySQL에서만 다른 부분만 캐치

SQL쿼리의 문법은 크게 다르지 않으므로 MySQL에서만 다르게 동작하는 부분만 캐치해서 학습한다.

 

MySQL과 Oracle, SQL Server의 차이점은 아래 예시처럼 설명이 담겨있다.

MySQL과 Oracle, SQL Server의 차이점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리뷰를 위해 한빛미디어에서 책을 제공받았지만 주관적인 생각을 그대로 적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