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책 리뷰

[리뷰/책] <모두를 위한 PostgreSQL> 리뷰

반응형

한 줄 요약 : SQL에 처음 입문하는 개발자에게 추천하는 책

 


현재 실무에서 사용되는 RDBMS는 여러가지가 있다. Oracle, MySQL, MariaDB 그리고 이번에 공부한 PostgreSQL.

PostgreSQL은 다른 RDBMS와 달리 비영리적 뿐만 아니라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하더라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에서 규모가 작은 프로젝트를 테스트해보는 용도로 사용하거나, 개인 학습용으로도 좋다고 생각한다.

 

예전에는 PostgreSQL이 오라클과 비교하면 퍼포먼스(성능)이 안좋다는 이유로 외면 받았다. 그런데 생각하보면 회사에서 돈을 받고 팔려고하는데 성능이 떨어지면 누가 살까? 그러니 돈을 들여서 성능이 좋게 개발을 하겠지. PostgresSQL은 오픈소스 RDBMS 중 하나로 오픈소스 사용자들의 노력으로 개선되고 있고, 지금은 성능으로는 큰 차이가 없는 정도로 좋아졌다.

 

medium.com/profil-software-blog/database-compare-sql-vs-nosql-mysql-vs-postgresql-vs-redis-vs-mongodb-3da5f41c31b5

 

Database Compare — SQL vs. NoSQL (MySQL vs PostgreSQL vs Redis vs MongoDB)

MySQL vs PostgreSQL vs Redis vs MongoDB: Comparative Study on SQL and NoSQL Databases. Performance comparison of 4 Popular Databases

medium.com

MySQL, PostgreSQL과 NoSQL 성능 비교

 

내가 다니는 회사에서도 PostgreSQL을 메인 RDBMS로 사용하고 있기 떄문에 책에 더 관심이 갔다. 국내에는 PostgreSQL에 대한 책도 많이 없고, 사용자를 찾는것도 어렵기 때문이다.


책 내용은 입문자를 대상으로 한 책이라서 내용이 어려운 것은 없었다. PostgreSQL을 설치하고, 쉘 모드에서 실행해보고, 테이블 생성, 데이터 추가(insert), 조회(select), 수정(update), 삭제(delete)를 설명하고, 예제와 함께 실습한다. 그 후 PgAdmin이라는 MySQL의 워크벤치(workbench)와 같은 PostgreSQL용 어드민 툴을 이용해서 동일한 내용을 복습, 실습해본다.

 

SQL사용에 기본기을 익히고 나면 데이터 타입과, 데이터 타입, 목적에 따라 달라지는 여러 함수들을 소개하고 실습한다. 실습에 어려운 점은 없었다. 수록된 예제들을 모두 본문에서 설명해주고 있고, 그림자료도 추가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후 웹 개발환경에 적용하는 예제들을 소개해주는데 이건 SQL자체는 알지만 그래서 이걸 실제 업무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어려움을 겪는 입문자를 위한 배려로 보였다. 파이썬 언어의 Django 프레임워크, Node.js 프레임워크, PHP의 Laravel 프레임워크, 자바의 Spring Boot 프레임워크, 루비의 Rails 프레임워크에서 PostgreSQL을 적용하고 실행하는 예제를 담고 있다.

 

책의 후반부에는 데이터 모델링, 인덱스, 함수, 뷰, 트리거, 트랜잭션, 보안 및 백업에 대해 짧게 소개하고 있다. 짧게 소개하는 이유는 이 부분은 너무 방대하기 때문에 자칫 대상 독자 타겟팅이 흐트러질까봐 그런 것 같다. 그래도 소개는 해주고 있으니 앞으로 무엇을 공부해야 할 지 키워드는 알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