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책 리뷰

[리뷰/책] <개발7년차 매니저 1일차> 팀장님은 무슨 일을 할까?

반응형

<개발 7년차, 매니저 1일차>, 이미지 출처 : 한빛미디어

 

팀원일 경우 매니저에게 관리받기 위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고,
매니저일 경우 팀원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는 책.

회사 전체 상품에 들어가는 미들웨어 영역을 사수와 나 둘만 담당하다가, 사수가 퇴사한 뒤 혼자 맡아서 처리해야 하게 되었다.
고도화된 제품이라 시키는 일만 했었고, 사수가 퇴사한 뒤 비즈니스 로직을 모른 채 코드만 덩그러니 남겨졌다.
회사에서는 다른 부서 인력을 끌어다가 나의 새로운 사수로 배치했다.

나의 고민은 여기서 시작됐다.
버그가 발생했을 때 버그 수정을 해야 하지만 어디를 손대야 할지 막막했다.
새로운 사수에게 물어도 경력직이라고는 하지만 금방 전달받은 코드와 비즈니스 로직을 다 알 수는 없었다.

내 생각과 행동을 바꿔야만 했다.
이제 누군가가 일을 시켜줄 사람도 없고, 시키는 일만 했다가는 같은 상황이 발생하면 또다시 좌절할 게 분명했다.
미들웨어를 담당하는 팀원이자 동시에 팀장인 것처럼 행동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담당하는 제품이 미들웨어 영역인 탓에 프런트 엔드, 백 엔드 팀의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 할 상황이 매우 많다.
팀장도 아닌 내가 이런 고민을 했던 건 매니저(나에겐 프런트 엔드 팀, 백 엔드 팀)에 따라 업무 진행 방식,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다양하고, 그 피드백이 다르기 때문이다.
같은 업무 보고를 하더라도 보고의 결과가 달라진다는 뜻이다.

<개발 7년차, 매니저 1일차> 이 책은 팀장(매니저)의 입장에서 팀원을 어떻게 이끌어가야 할지에 대한 고민과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팀원이자 팀장 역할을 생각해야 하는 나의 상황에 맞는 책인 것 같다.
'CTO에게 묻는다' 코너는 내가 업무를 진행하면서 고민했던 상황들이 녹아있어서 공감하면서 읽었다.
내가 쉽게 바뀔 거라는 생각은 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 책을 몇 번이고 읽고 기억하면서 행동과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바꾸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개발 7년차, 매니저 1일차
국내도서
저자 : 카미유 푸르니에(Camille Fournier) / 권원상,한민주역
출판 : 한빛미디어 2020.02.04
상세보기

 

 

 

 

반응형